종합 자치행정 경제/정보 사회 문화 농어업 교육 환경 스포츠
 
 
 
  봉화칼럼
소비자물가지수의 불편한 진실
봉화칼럼 전체 리스트 보기
 
 
척추협착증 수술없이 신경성형술로

척추협착증이란 여러 원인에 의해 요추부(허리) 중앙의 척추관(신경근이 척추내외로 나가는 구멍, 목부터 허리까지 척추 뼈 속에 신경이 지나가는 집게손가락 굵기만한 구멍) 또는 척추마디사이의 공간이 좁아져서 생기는 요통이나 하지마비 증세를 일으키는 질환으로 장기기립과 보행 시 생기는 파행(하지통증)을 포함하는 여러 가지 신경증상을 말한다.
요추부위나 하퇴부위에 나타나는 감각이상은 척추신경이나 혈관의 압박 또는 자극에 의해 생기고, 운동신경의 이상은 마미(꼬리신경)의 중심부 압박이다. 신경근관(신경이 척추밖으로 나가는 구멍)의 압박이나 척추관으로 가는 혈액공간의 불충분등으로 생긴다.
겨울에는 추운날씨 탓에 척추 주변 인대와 근육이 수축되면서 척추 내 신경 압박이 심해져 척추관 협착증이 발생하거나 재발하기 쉬워진다.
활동량이 현저히 감소하면서 허리가 경직되어 있는 상태에서 허리에 크고 작은 충격이 가해질 경우 척추가 손상되거나 척추관 협착증이 악화될 가능성이 높다.
척추관 협착증은 허리 통증과 함께 다리가 아프고 저린 증상을 보인다. 허리를 굽히고 앉아 있을 때는 괜찮다가 조금만 걸어도 다리가 아픈 증상이 지속되면 척추관 협착증을 의심해봐야 한다. 척추관 협착증 치료는 신경이 지나가는 공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척추관을 넓혀주는 것이 핵심이다. 좁아진 척추관을 어떤 방법으로 넓혀주는지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진다.
척추협착증은 선천성 및 후천성으로 나누어 보는데 일부는 선천적 척추관 협착증이지만, 대부분은 나이에 따른 노화 현상인 퇴행성 척추관 협착증(몸이 노화되면서 척추와 디스크에도 퇴행성 변화가 일어나기 때문에 척추관을 둘러싸고 있는 주변 조직도 점차 두꺼워져 신경 구멍이 점점 좁아짐)이며 중년(50대 - 60대)에서 시작하며 요통이 빈번히 생기는데 소위 디스크(추간판 탈출증)와는 달리 1) 엉덩이나 항문주위로 전이 되는 점, 2) 보행시에 생기는 하지를 조이는 듯한 방통이, 잠시 구부리고 앉으면 증상이 호전되는 점이 특징이다.
물론 좀더 나아가 혈관성 파행에서는 걸을 수 있는 거리가 비교적 일정하고 경련은 하지 원인부에서 근위부 방향으로 진행되며, 걷다가 근육활동이 적어지는 서있는 자세만으로 증상의 빠른 소실을 경험하지만 이에 반해 신경성 파행에서는 통증이 좀 더 서서히 소실되는 양상이며, 멈추어서 있는 것만으로는 좋아지지 않고 앉거나 허리를 구부려야 호전된다.
치료는 발병초기에는 보존적 치료로 안정, 약물치료, 물리적 치료, 보조기, 신경간 약물투여 방법이 있으나 안정은 2주 이상은 절대 권하지 않으며, 약물치료는 장기간 지속 될 수 있고 물리적 치료는 견인요법은 별 효과가 오지 않는다.
보조기는 약 6주간 착용하고 특히 오래 앉아있거나 운전할 때 착용을 권하는데 많은 경우에서 귀찮거나 경제적 문제로 흔히 무시하는 예를 볼 수 있다
수술 적 치료는 보존적 치료가 효과가 없거나 하지마비 소견이나 근력이 약화될 때 신경성 파행으로 생활에 지장이 있을 때 고려해 볼 수 있다.
수술 적 치료에서 불충분한 감압으로 인한 수술의 실패를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수술을 배제한 치료기간의 단축과 치료효과의 극대화를 이룰수 있는 신경성형술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신경성형술은 유착된 척곡부위를 특수 카테터를 사용하여 척추간내 공간에 특수약물을 투여하여 좁아진 척곡강을 확장 이완해주는 치료방법으로 인체에 부작용이 적으며 치료기간의 최소화(1-3회), 치료효과의 극대화를 보여주는 최신 치료방법이다. 꼬리뼈 부분을 통해 신경 통로를 따라 카테터를 삽입해 치료하기 때문에 별다른 절개가 필요 없다. 시술 시간도 짧고 입원도 필요 없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부담이 작다. 카테터를 통해서 통증의 원인 제거와 함께 유착방지제를 투약해 유착된 신경관과 신경주위를 치료한다
치료비가 의료보험 적용이 되지 않아 보존적 치료의 경우로는 치료비가 고가이나 삼천포서울병원에서는 신경성형술의 치료방법개선으로 카테타 사용의 절제된 제한적 사용과 치료과정의 단순화, 경우에 따라 고가의 MRI 진단은 배제한 척추조영술 등을 통한 치료비 절감과 치료 시간의 단축 및 치료 효과의 극대화를 보여주고 있겠다 하겠다.
허리수술후의 각종 휴유증, 척추협착증과 디스크와 무관한 오랜 기간의 요통에 시달리고 하지방사통으로 고생하는 분들께 적극 권장하는 치료방법이라 소개하고 싶다.
삼천포서울병원 의학박사 정형외과전문의 김성진

2017년 03월 16일 11시 05분

Copyright (c) 1999 사천신문 Co. All rights reserved.

이전 기사 보기 홈으로 다음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