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자치행정 경제/정보 사회 문화 농어업 교육 환경 스포츠
 
 
 
  봉화칼럼
울릉도를 다녀와서
말로만 들어왔던 경상북도 울릉도에 드디어 왔구나! 망망대해바다 가운데 서 있는 느낌이다. 이리가도 바다, 저리가도 바다다. 한번 해가 뜨면 하루종일 하늘 가운데 꼼짝 않고 떠 있는 ...... 봉화칼럼 전체 리스트 보기
 
 
하지정맥류(Varicose vein)

일반적으로 힘줄이나 핏줄이 굵어졌다고 표현하는 하지정맥류는 피부밑의 정맥혈관벽이 약해지거나 혈관 안의 밸브의 기능이 저하되어 발생하는 질환으로 정맥혈관 중에서 표재성 정맥이 정상의 경우보다 병적으로 길어지고, 넓어져 꾸불꾸불해지는 현상을 말한다.
하지정맥류는 외관상으로 보기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일단 발생하게 되면 지속적으로 그 정도가 심해지게 되고, 합병증(통증, 출혈, 부종, 하지피부궤양, 피부색 변화 등)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 붓거나 찌르는 느낌, 무거운 느낌이나 통증은 물론, 다리에 쥐가 나는 등의 증상이 정맥류의 발생과 함께 동반되기도 한다.
1. 망상정맥 Reticular vein
주요 표재정맥의 확장은 아니지만 분산된 소정맥들의 확장상태입니다. 직경의 크기는 2~4mm 까지도 될 수 있습니다. 보통의 하지정맥류의 범주에 포함시키기도 합니다. 비수술적 혈관경화요법으로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2. 모세혈관확장증 Telangiectasia/Spider vein
정맥성 모세혈관의 확장으로 인하여 발생한다. 대개는 직경이 1mm 이하이다. 다리나 얼굴의 피부 표면 바로 아래에 위치하며, 색깔은 푸르거나 자주색이거나 빨갛다.
모양은 길게 선상으로 나타나거나 망을 이루며 보일수도 있다.
하지정맥류와 동반하여 생기는 경우가 많습다.
비수술적 혈관경화요법으로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3. 합병증 Complication
하지정맥류는 진행성이며, 심해지면 만성적인 하지부종, 출혈, 궤양, 심부정맥혈전증, 그리고 피부색소침착을 유발한다.
이러한 상태를 일컬어 “만성정맥기능부전"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증상을 줄이고 최상의 미용적인 결과를 위해서는 조기에 전문의와 상의를 하여야 한다.

삼천포서울병원 일반외과 전문의 부원장 박용근

2018년 06월 21일 11시 04분

Copyright (c) 1999 사천신문 Co. All rights reserved.

이전 기사 보기 홈으로 다음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