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자치행정 경제/정보 사회 문화 농어업 교육 환경 스포츠
 
 
 
  봉화칼럼
사천 항공MRO사업의 명운
요즘 연일 언론 매체를 통하여 인천공항에서 항공MRO사업 추진을 위하여 인천 국제 공항공사법 일부개정 법률안 발의를 두고 사천시민들은 앞으로 향방을 걱정하면서 분통을 터뜨리고 ...... 봉화칼럼 전체 리스트 보기
 
 
만성 어깨통증 ‘오십견’

일반적으로 오십견이라고 불리는 질병은 수동적, 능동적 관절 운동의 제한이 있고 어깨 관절 부위에 결림증과 통증이 있으며, 계속 진행되면 관절이 굳어버리는 질환입니다. 대개 저절로 점차 증상이 소실될 수 있으나, 재발되기 쉬우며 심하면 관절 운동이 동결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원인
임상적인 증상이 가장 중요하며 관절운동을 하지 않는 경우에 주로 발생합니다. 또한 40-60세 사이의 나이, 여자, 당뇨병, 갑상선 질환, 어깨관절의 병변이 있는 경우에 잘 발생합니다. 통증은 혈관과 근육의 경련을 초래하고, 이로 인해 관절을 더 움직이지 않게 되어 결과적으로 섬유화가 진행되며 관절의 구축이 오고 현저한 기능의 소실을 가져오게 됩니다.
○증상
어깨결림이나 통증과 어깨관절의 운동제한이 있다가 점자 통증이 감소되면서 운동제한은 증가될 때 유착성 관절낭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즉, 급성기가 지나면 일단 통증은 호전되나 운동제한은 어느정도 남아있게 되고, 더 진행되어 관절이 구축되게 되면 모든 방향의 운동이 제한을 받으며, 특히 외전, 외회전 운동이 제한을 받게 됩니다.
○치료
유착성 관절낭염이 생기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처음 급성기를 지나면 저절로 회복이 될 수도 있으나, 어느 정도의 운동 제한과 장애는 남기 마련이며, 섬유화가 진행되고 이차적인 관절염과 근육의 구축이 생기게 되면 이러한 변화는 비가역적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본인 스스로 어깨관절을 움직여 전체 운동 범위를 유지하는 것이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약물치료로는 급성기 통증과 근 경련이 심할 때, 진통소염제, 스테로이드 제제, 근이완제를 사용할 수 있으나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물리치료는 수동적인 관절의 스트레칭 운동 시, 초음파 치료와 같은 심부 열치료를 시행한 후 관절운동을 하면 매우 효과적입니다.
어느 정도 관절 운동 범위가 회복되면 양 손을 머리 뒤 쪽으로 깍지를 끼고 최대한 외전, 외회전시키는 운동을 하거나 손을 뻗쳐 귀 뒤에 닿게 하는 등의 능동적 운동을 하여야 하고, 수동적 운동을 병행하여 관절운동의 전 범위를 회복하는 것을 목표로 치료를 실시합니다. 또한 관절낭의 유착이 심할 때에는 방사선 투시하에 관절낭에 조영제가 들어있는 생리식염수를 주입하여 관절낭을 팽창시키는 치료적인 관절 조영술을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어깨관절 전문의 정형외과 삼천포서울병원 부원장 김민규

2020년 06월 18일 11시 09분

Copyright (c) 1999 사천신문 Co. All rights reserved.

이전 기사 보기 홈으로 다음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