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자치행정 경제/정보 사회 문화 농어업 교육 환경 스포츠
 
 
 
  봉화칼럼
희망의 쌀한줌 따뜻한 밥이되어라
쌀을 풀어보면 사람이 되고 사람은 삶이된다. 쌀한줌 따뜻한 밥이 되어라는 조그만 희망을 나누어 주는 그사람 이종범씨를 칭찬한다. 나는 부자나 잘난사람 성공한 사람은 부러워하지도 ...... 봉화칼럼 전체 리스트 보기
 
 
우주항공청 사천 설치 시민들은 궁금하고 불안하다

우주항공청 설치에 대하여 궁금한 사천시민들은 지난 4월 5일 뉴스에 나온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국회의원의 “우주전략본부 설치법” 발의 소식을 듣고 “우주항공청”이 우리 사천시에 오지 못할까 내심 궁금하고 불안하다.
이에 편승하여 야권 성향의 일부 입방아들은 우주항공청은 사천이 아닌 대전에 가고 사천에는 하부기관 일부만 올 것이라는 헛소문을 퍼트리고 있어 이에 대한 정보 및 사실관계를 찾아 이 지면을 통해 시민들에게 밝히고자 한다.
“항공우주청” 사천 설치는 윤석열 대통령 선거공약사업으로, 당선 후 “120대 국정과제”에 포함되었다. “항공우주청”이 처음 발표 되었을 때 어휘가 매끄럽지 못함을 필자만 느꼈을까 싶다. 아니나 다를까 어느 순간 “우주항공청”으로 개칭되어, 대통령 약속대로 지난 4월 4일 “우주항공청 설치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안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되었고 국회에 제출되어 5월 중 입법절차를 진행할 예정이었다
이렇게 우주항공청 사천 설치가 구체화 되자 그동안 호시탐탐 우주항공청 유치를 노리던 조승래(더불어민주당 대전유성구 갑)국회의원이 “우주개발진흥법 일부 개정안 및 정부조직법 일부 개정안 우주전략본부 설치법- ”(이하 “방해법률안”이라 함)을 4월 5일 국회에 발의하였다.
우주항공청을 신설하지 말고 대통령 직속으로 우주전략본부를 설치하자는 꼼수를 부린 것이다.
우리는 오래 전부터 다른 지역에서 우주항공청 유치를 위해 사방으로 설치고 있음을 알고 있었으나 정부에서 “특별법”안을 국무회의에서 의결하자마자 “방해법률안”을 발의할 줄은 미처 생각지 못했다.
앞으로 문제는 “방해법률안”의 대표발의자인 조승래의원이 더불어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민주당 간사를 맡고 있고 위원장은 민주당 정청래(서울 마포구을) 국회의원인 점이다. 또한 이 위원회 구성원 총 20명 중 민주당이 11명, 국민의 힘 8명, 무소속 1명인데 무소속 박완주의원도 인근(충남 천안시 을) 지역이다.
더구나 이 “방해법률안”은 민주당국회의원 22명이 공동 발의하였다.
앞으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다수를 앞세운밀어 붙이기 통과가 우려된다.
“머피의 법칙”이 잘못될 가능성이 있는 일은 반드시 잘못 된다- 생각나며 걱정이 앞선다.
대한민국의 미래를 생각하고 이러한 걱정이 걱정으로만 끝나기를 국회의원들에게 강력히 촉구한다.
물론 4월 17일 박완수 경남도지사가 도청 실국본부장회의에서 “사천 우주항공청 설치에 따른 걸림돌은 없다”고 발언하였고, 박동식 시장도 관련 부처와 국회를 수시로 방문하고 18일에는 세종시에서 중앙부처 사천향우공무원 간담회를 여는 등 다각도로 노력을 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으나, 이러한 정보들을 시민들에게 좀 더 빠르고 상세하게 알리고 앞으로 우주항공청 사천 설치에 걸림돌이 예견 될 시에는 시장, 도의원, 시의원들만 발을 동동 굴릴 것이 아니라 시민들도 자발적 대대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영향력 있는 향우나 관련 인사들도 총 동원하여 두고두고 후회하지 않을 대책을 세우고 추진하여야 할 것이다.
사천시의 미래가 걸린 중차대한 일이다.
이에 우주항공청 설치와 밀접하게 관련된 국회의원 면면을 많은 시민들이 알 수 있도록 이 지면에 밝힌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 - 정청래 의원
지역구-서울 마포구 을
·“우주전략본부설치법” 대표 발의자 - 위원회 민주당 간사 조승래 의원
지역구-대전 유성구 갑
·위원회 국민의 힘 간사
박성중 의원
지역구-서울 서초구 을
·위원회 소속 - 하영제 의원
지역구-사천시, 남해군, 하동군

전 사천시장 비서실장 신태운

※이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무관함

2023년 04월 27일 9시 49분

Copyright (c) 1999 사천신문 Co. All rights reserved.

이전 기사 보기 홈으로 다음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