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간농사메모 』 ◇벼농사
지역별 알맞은 품종을 적기에 이앙을 하면 수확량이 늘고 미질 향상에 유리하므로 중모보다 출수시기가 3~5일 늦은 어린모는 적기 내에서도 가급적 일찍 모내기를 마치는 것이 좋다.
모 이앙 최적기보다 10일 빠르거나 10일 늦어지면 수량이 감소하고 백미 중 속이 불투명한 쌀알이 증가하여 품질이 떨어지며, 특수 2모작 늦모내기나 산간지대에서는 어린모 기계이앙을 피해야 한다.
논 잡초(피, 물달개비, 올챙이고랭이 등)는 모내기를 전과 후, 2차례 나눠 방제를 해야 하는데, 써레질 후 모내기 5일 전에 적용약제로 1차 처리를 하고, 이앙 후 12~15일에 2차로 살포해 준다.
◇밭작물
보리는 벼 이앙 등 뒷그루 작물재배를 고려하고 적기수확을 하되, 수확 시 손실량, 작업능률, 발아율 등을 감안할 때 이삭이 팬 후 40일 이후가 수확적기이다.
밀 수확적기를 잘 맞추고, 붉은곰팡이병 발생 밀 수확은 비가 오거나 습도가 높은 날은 피하여 맑은 날 콤바인 풍구의 풍속을 최대로 높여서 실시한다.
◇채소
마늘 주아재배 방법은 마늘종을 뽑지 않고 키우면 작은 마늘 주아가 50~100여개 달리는데, 이 주아를 가을에 심어 다음해 50원짜리 동전크기의 둥근 통마늘을 수확하여 통마늘을 다시 심어 키우면 무병 일반 구 마늘을 수확할 수 있다.
마늘 주아재배를 하면 생산비의 약 35%를 차지하는 종구비를 절약할 수 있고, 종구의 바이러스 감염밀도를 낮춤으로써 수량성이 약 15%까지 향상되고 품질도 좋아진다.
◇과수
사과는 꽃이 피고 2주가 지나면 정상적인 수정여부가 육안으로 판별할 수 있으므로 열매솎기를 6월 상순까지 마무리 하되, 1차 열매솎기는 중심과를 남기고 측과를 제거하고, 과일 간격을 대체로 한 뼘 정도 되도록 한다.
사과 2차 열매솎기는 나무 전체 엽수에 대한 착과수를 산출하여 실시하고, 3차 열매솎기는 상품과 및 수량성을 전제로 엽과비를 기준으로 실시한다.
◇축산
돼지에서만 발생하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치사율이 최고 100%인 제1종 가축전염병이므로 차단방역을 철저히 하고, 남은 음식물 급여 양돈농가는 가급적 일반사료로 바꿔서 급여한다.
양돈농가는 매일 임상관찰을 실시하고 아프리카돼지열병 의심축 발생 시 방역기관(1588-9060/1588-4060)에 즉시 신고한다. 2019년 05월 30일 10시 48분 / 농어업 Copyright (c) 1999 사천신문 Co.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