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자치행정 경제/정보 사회 문화 농어업 교육 환경 스포츠
 
 
 
  봉화칼럼
석종근과 함께 “그림으로 읽는 한자 세상”
한자는 그림문자이다. 현상을 그림으로 그려서 표현한 것이다. 그러므로 한자를 형상의 그림으로 그려 보는 연습을 하면 현상이 보인다. 여기에는 상징성의 단순화, 철학성의 객관화 ...... 봉화칼럼 전체 리스트 보기
 
 
사천고, 고2 학생·학부모 맞춤형 진학컨설팅

  대입전형의 종류와 전형별 특징, 진학을 준비하는 학생의 강점·약점 확인 등 변화하는 대입제도를 감안하여 자신에게 맞는 최상의 대입전형 방법을 찾고 진학설계를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 강연이 사천고등학교에서 집중적으로 펼쳐졌다.
사천고등학교(교장 김영남)는 지난주 고 2학년 학생·학부모를 위한 1차 맞춤형 진학컨설팅을 실시하였다. 이번 맞춤형 진학컨설팅은 겨울방학과 2차 고사를 앞두고 고 2학년 학생·학부모에게 효율적인 2학기 마무리를 위한 학습 방법을 안내하고 자신에 적합한 진학 설계에 도움을 주고자 마련하였다.
강사로 초청된 진학전문상담교사 7명이 사전에 학생 21명의 지원서와 학교생활 전반에 대한 자료를 분석하여 일대일로 학생·학부모 맞춤형 진학컨설팅을 하였는데 컨설팅 내용은 대입전형의 종류와 전형별 특징, 진학을 준비하는 학생의 강점·약점 확인 등 변화하는 대입제도를 감안하여 자신에게 맞는 최상의 대입전형 방법을 찾고 진학설계를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대학수학능력시험은 국어와 수학 영역에서 공통·선택과목으로 구분되고, 과학탐구와 사회탐구로 구분하던 탐구영역이 과학·사회과목 중 2개 과목을 교차 선택할 수 있는 등 수능체제 변화에 따른 대학별 수능 영역 조합, 수능 대비 방법과 정시 전형 확대 등에 대한 이해와 대비 방법도 안내하였다.
2학년 이○영 학생은 “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구체적인 전형 방법을 이해하고 체계적인 진학 전략을 세울 수 있는 기회가 되었고, 학교생활에 더욱 충실하게 참여하고자 다짐을 하게 되었다.”는 소감을 밝혔다. 학부모 역시 “맞춤형 컨설팅 덕분에 효율적인 진학 설계의 시간을 가졌으며, 자녀에 대한 보다 객관적인 이해와 대비를 할 수 있게 되었다.”며 “프로그램을 마련한 학교에 감사하며 맞춤형 컨설팅이 지속되길 바란다.”는 소감을 밝혔다.
행사를 주관한 진로진학부장 강○훈 교사는 학생들의 진학 결과는 학교, 학생, 학부모의 상호협력하에 이루어짐을 밝히며 교육공동체의 협업을 강조하는 한편, 전문가와 진로진학전담교사의 지속적인 노력을 통한 체계적 진로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사천고등학교는 진학 실적이 우수한 지역의 중심 학교로서, 진로·진학에 대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학생·학부모 맞춤형 진학컨설팅’을 고1·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12월에 2차와 3차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하였다.
사천고등학교는 또 같은 날 1,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KBS 역사드라마 “불멸의 이순신” 윤영수 작가 초청 특강을 실시하고, 이순신 장군의 리더십과 미래를 이끌어 갈 청소년들에게 진정한 리더십의 가치와 방향을 탐색하는 기회를 가졌다.
윤 작가는 사천에 대한 깊은 애향심을 바탕으로 사천과 이순신 장군, 임진왜란과 역사에 얽힌 다양한 소재와 이야기를 전하며, 430여년전 풍전등화의 국난을 극복하고, 7년간의 임진왜란의 종지부를 찍었던, 이순신 장군의 업적과 인간 이순신에 대한 다양한 사례를 전하였다.
미래를 이끌어 갈 지도자, 미래형 리더십에 대한 견해를 역사 속 인물인 이순신 장군의 삶을 통하여, 오늘을 사는 우리가 무엇을 위하여,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 자라나는 청소년들의 바람직한 가치관과 미래 역량 강화를 위한 습관으로 다독(多讀)과 다작(多作)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2학년 전성주 학생은 “확실한 종지부를 찍어라. 자신의 힘으로 승리하라.”는 말씀을 삶과 진로준비에 깊이 새기게 되었다고 한다.
정천권 기자 ckjung8226@naver.com

2022년 11월 24일 10시 05분 / 교육

Copyright (c) 1999 사천신문 Co. All rights reserved.

이전 기사 보기 홈으로 다음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