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자치행정 경제/정보 사회 문화 농어업 교육 환경 스포츠
 
 
 
  봉화칼럼
석종근과 함께 “그림으로 읽는 한자 세상”
한자는 그림문자이다. 현상을 그림으로 그려서 표현한 것이다. 그러므로 한자를 형상의 그림으로 그려 보는 연습을 하면 현상이 보인다. 여기에는 상징성의 단순화, 철학성의 객관화 ...... 봉화칼럼 전체 리스트 보기
 
 
주간농사정보(1/15~21)

갑작스런 폭설로 비닐하우스가 파손되는 등 기상이 고르지 못한 시기이기 때문에 비닐하우스의 온습도 관리와 보리, 마늘, 양파 등 노지 월동작물 관리 그리고 가축질병에 유의해야한다. 각 지역에서 작목별로 실시되고 있는 새해영농설계교육에 많이 참여하여 새기술 습득은 물론 농정소식을 알도록 해야한다.

1. 채소
◆ 지난번과 같이 갑자기 폭설이 내려 하우스가 무너지는 등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비닐하우스 재배농가는 받침대를 보강해주고 특히 가온을 하지 않는 하우스는 눈이 오면 계속 쓸어주어야 한다. 또한 눈 녹은 찬물이 하우스 안으로 스며들면 온도가 급격히 떨어지고 수증기 발생이 많아 곰팡이계통 병 발생이 많아지기 때문에 배수구정비를 철저히 한다. 갑작스런 기온 급강하로 하우스내 온도가 낮고 보온관리를 위한 환기 불량으로 습도가 높은 시설오이, 딸기 재배지역에는 잿빛곰팡이병 발생이 우려되므로 사전 예방과 방제에 힘쓴다.
◆ 잿빛곰팡이병은 비닐하우스내 습도가 높을 때 많이 발생되므로 하우스내 온도를 20℃이상 높이고 습하지 않도록 환기와 통풍에 유의하되 질소비료 편중시비를 막고 발생된 포장은 발병 과실을 제거한 후 적용약제를 즉시 살포하여 방제토록 한다.

2. 과수
◆ 과수의 거친 껍질 벗기기를 하여 월동해충의 기생을 막도록 하고 키가 큰 나무는 1년에 30~60cm정도씩 3~4년 동안 계획적으로 키를 낮추는 전정을 실시 과원관리가 쉽도록 수형을 개선한다.
◆ 과실저장고내의 온도와 습도를 알맞게 유지하도록 힘쓰고 습도가 부족하면 과실이 쉽게 쭈그러들게 되므로 90~95%정도의 습도를 유지해 주도록 한다.

3. 버섯
◆ 겨울철에 재배되는 저온성품종인 원형느타리버섯 1. 2. 3호와 농기 2-1호중 원형느타리1.2호는 생육적온이 10~16℃, 3호는 10~15℃, 농기 2-1호는 8~10℃이므로 배지내의 온도가 항상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관리해 준다.
◆ 느타리버섯 재배사의 균상관리는 건·습이 자주 반복되면 병해발생 이 우려되므로 항상 습도가 85%정도(균상에 손을 올렸을 때 촉촉할 정도의 느낌) 유지되도록 관리한다

4. 축산
◆ 겨울철 어린 새끼돼지에 발병해 막대한 피해를 주는 돼지바이러스성 설사병인 돼지전염성위장염 돼지유행성설사병 발생이 우려되므로 축사소독과 출입통제 등 차단방역과 임신돈에 대한 분만전 2회 예방접 종을 실시토록 한다.
◆ 돼지콜레라는 바이러스에 의해 전염되기 때문에 전염성이 무척 강하고 현재 돼지고기를 수출할 때 콜레라가 발생된 농장에서 인근 2km 이내의 양돈농가는 최소한 40일 이상 수출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모든 돼지는 반드시 예방접종을 실시 병 발생을 사전 방지토록 한다.

<자료제공 경남농업기술원>

2001년 01월 15일 16시 14분 / 농어업

Copyright (c) 1999 사천신문 Co. All rights reserved.

이전 기사 보기 홈으로 다음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