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자치행정 경제/정보 사회 문화 농어업 교육 환경 스포츠
 
 
 
  봉화칼럼
석종근과 함께 “그림으로 읽는 한자 세상”
한자는 그림문자이다. 현상을 그림으로 그려서 표현한 것이다. 그러므로 한자를 형상의 그림으로 그려 보는 연습을 하면 현상이 보인다. 여기에는 상징성의 단순화, 철학성의 객관화 ...... 봉화칼럼 전체 리스트 보기
 
 
새송이버섯 대단해요!

영양과 기능성에 뛰어난 효능 보여

색다른 맛과 향으로 최근 소비자로부터 인기를 얻고 있는 새송이버섯에 영양뿐만 아니라 생리활성물질도 다량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져, 기호식품으로서, 더 나아가 건강식품으로서도 소비자에 한층 더 다가가게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경상남도농업기술원이 최근 새송이버섯의 영양 및 생리활성물질 구명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 결과 비타민 C가 21.4㎎(100g기준), 칼슘 7㎎이 함유되어 있었으며, 수분이 적어 다른 종류의 버섯에 비해 저장력이 우수한 것으로 판명되었다.
또한 새송이 버섯 추출물의 기능성 구명을 위한 마우스 실험에서는 면역력 증강에 작용하는 비장세포를 0.01㎍투여에서 30%의 증식능력 향상효과를 보였으며, 세포실험을 통한 암세포 성장억제 실험에서는 1㎍투여시 10%, 1,000㎍투여시 50%의 암세포 성장억제 효과를 나타낸 것으로 밝혀졌다.
현재 새송이 버섯 재배현황은 전국 240여농가 중 경남이 85농가로 전체농가의 36%를 차지하고 있으며, 도내 생산량은 연간 3,200여톤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농업기술원은 새송이버섯을 뛰어난 맛과 품질로 소비자 층을 넓힐 수 있는 유망 작목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초기 시설비를 절감 할 수 있는 재배법을 연구, 개발하는 등 일반농가에서 활용 가능한 재배법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 이번 영양 및 생리활성 구명에 관한 연구결과를 적극 홍보함으로써 소비 촉진과 더불어 농가 소득증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해 나갈 방침이다.

2004년 01월 08일 10시 10분 / 농어업

Copyright (c) 1999 사천신문 Co. All rights reserved.

이전 기사 보기 홈으로 다음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