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육아정보] 연령별 놀이활동(2~3세) 』 ◆28 ~ 30개월
말타기 : 엄마 등에 아이를 태우고 ‘따각따각’ 말발굽 소리와 ‘하이잉' 말울음 소리를 들려줍니다. 움직임이 클수록 아이는 더 즐거워집니다. 아이에게 흔들리는 진동이 더 잘 느껴지도록 동작을 크게 해 주세요.
찾기 놀이 : 엄마와 아이가 서로를 찾으면서 쫓고 달아나며 활동적으로 움직입니다. 엄마가 술래일 때는 속도를 조절해 아이를 쉽게 잡지 않고 달아나게 해서 아이를 좀 더 많이 움직이도록 하세요.
빵으로 도형 공부를 : 간식을 먹을 때 도형의 모양을 알게 해주면 아이 혼자서 도형 만들기를 할 수 있습니다. 놀면서 배우는 아이는 일상에서 접하기 쉬운 물건이나 음식을 이용해 도형을 설명해 주면 더 쉽게 이해하고 인지도 빠릅니다.
역할 놀이 (소꿉놀이) : 아빠의 직업을 비롯해서 다양한 직업을 가르칠 수 있어 사회성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는 놀이입니다. 필요한 소품은 엄마 재량껏 비슷한 물건으로 대처하면서 다양한 직업의 역할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짝짓기 : 수의 개념을 아는 아이라면 반으로 나누기, 3등분하기 등의 개념을 가르칠 수 있습니다. 수 개념과 나누기 개념의 기초를 알게 합니다. 반으로 나눈 것을 각각 또 반으로 나누어 모두 몇 몫인지도 가르칠 수 있습니다. 세 개씩 짝짓거나, 과자를 반으로, 친구 수만큼 나누게 할 수 있습니다.
◆31 ~ 33개월
모래 놀이 : 모래 놀이는 손동작을 많이 요하는 것이어서 아이들의 두뇌 발달을 돕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마른 모래는 잘 뭉쳐지지 않으므로 모래로 쌓기 놀이를 할 때는 미리 물통을 준비하세요. 적당히 젖은 모래라야 쌓기가 가능합니다.
비누 방울 놀이 : 불기를 통해 입운동을 할 수 있고 물질의 성질을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비누방울이 금새 사라지지 않게 하고 큰모양으로 만들려면 비누 거품 용액에 설탕을 약간 넣어주면 돕니다.
시소 타기 : 무게와 위치가 달라지면서 생기는 변화를 몸으로 느끼며 균형감각을 일깨워줄 수 있습니다.
신체 이름 알기 : 스킨십을 많이 할 수 있는 놀이로 아이의 몸을 토닥여주며 신체 기관의 이름을 알게 합니다. 신체 기관의 이름과 기능을 가르쳐주며, 아이가 자기의 몸에 관심을 갖고 몸을 소중하게 다룰 수 있도록 교육합니다. 신체의 이름을 불러주고 그 부위를 토닥이면서 아이도 따라하게 하세요.
퍼즐 맞추기 : 퍼즐을 맞추기 위해 퍼즐의 모양을 자세히 관찰하게 되어 사고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놀이입니다. 아이가 인내력을 가지가 혼자서 했다는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퍼즐 맞추기에 흥미를 갖게 하는 방법입니다. 2005년 04월 28일 11시 31분 / 교육 Copyright (c) 1999 사천신문 Co.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