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자치행정 경제/정보 사회 문화 농어업 교육 환경 스포츠
 
 
 
  봉화칼럼
석종근과 함께 “그림으로 읽는 한자 세상”
한자는 그림문자이다. 현상을 그림으로 그려서 표현한 것이다. 그러므로 한자를 형상의 그림으로 그려 보는 연습을 하면 현상이 보인다. 여기에는 상징성의 단순화, 철학성의 객관화 ...... 봉화칼럼 전체 리스트 보기
 
 
[경제칼럼] 보험가입에도 요령이 필요하다 ?

우리는 요즘 주변에서 다양한 형태로 보험을 자주 접하게 됩니다.
인터넷 채널을 통해, 지인이 보험설계사라서, 홈쇼핑을 시청하다 보면, 언론의 보험사기극.. 보험금을 노리는 범행 등의 보도자료, 신문지상의 전면 보험 광고 등… 그야말로 보험의 홍수 시대에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봇물처럼 터져 나오는 수많은 보험상품 중, 좋은 보험상품을 선택하는 요령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보험가입 목적을 분명히 해라.
보험가입 전 먼저 내가 보험에 가입하려고 하는 목적이 무엇인지 분명히 세워야 합니다. 예를 들면 예상치 못한 죽음으로 인해 남은 유가족의 생활안정을 위해서인지, 노후생활을 보장받기 위함인지, 질병인 상해로 인해 목돈이 필요할 때를 대비하기 위함인지, 보험가입 목표를 분명히 해야 어떤 보험종목에 가입하는 것이 좋을지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어떤 위험에 대비하기 위함인가를 결정
보험종목 선택이 결정되었다면, 상해, 질병, 암, 건강 등 큰 위험 카테코리 안에서 자신이 중점적으로 보장받기 위한 위험은 무엇인지 세밀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자신이 노출되어 있는 사회적 환경 및 가족병력 등 개인별 고위험 요소를 파악하여, 그 위험에 중점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보험상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 보험기간 선택
우리는 흔히 보험을 저축상품과 혼돈하여 자금 회전율을 개념으로 보험 또한 “짧으면 좋다”는 식의 단순한 생각으로 우를 범하곤 합니다. 물론 혹자는 보험기간을 짧게 들고 더 좋은 상품이 개발되면 그때 바꿔 들면 되지 않냐?라는 질문을 하곤 하지만, 상해보험과 같이 연령에 상관없이 보험료가 일정한 상품은 보험기간에 크게 상관없지만, 질병 암 같은 건강보험의 경우 연령이 높아지면 보험료가 비싸질 뿐만 아니라, 고 연령일 경우 보험가입 또한 여의치 않기 때문에 보험은 “젊었을 때, 건강할 때, 그리고 되도록 길게”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 종합형 상품, 단품상품 어떤 것을 선택할 것인가?
이 문제에 있어서 만큼은 어떤 것이 좋다라고 단정적으로 말하기가 힘듭니다. 종합형 상품에 가입하여 다수의 위험을 폭넓게 보장받으며, 보험관리 측면에서도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이 있을 수 있고, 단풍상품을 이용하여 특정위험에 대해 충분히 보장 받으며, 단품상품 몇 개를 가입하여 종합 포트폴리오를 짤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후자의 경우 보험관리 측면에서 전자보다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각자의 경제상황에 따른 보험료의 규모 선택의 기준, 각자의 가치에 따른 보험금 선택의 기준, 만기시 환급율 등 여러가지 선택문제가 따르겠지만, 무엇보다 우선 상기에 기술한 네가지 선택기준을 고려한다면 현명한 보험가입 결정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금호생명 지점장 정극명

2005년 10월 20일 9시 38분 / 종합

Copyright (c) 1999 사천신문 Co. All rights reserved.

이전 기사 보기 홈으로 다음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