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자치행정 경제/정보 사회 문화 농어업 교육 환경 스포츠
 
 
 
  봉화칼럼
노후 삶의 질 수준과 공적연금
국민연금연구원이 지난 2일 발표한 2017년도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국민연금 등 공적연금이 국민의 노후 삶의 질 수준을 올려주고, 기초연금도 노인빈곤 및 소득불평등을 완화하는 효과가 ...... 봉화칼럼 전체 리스트 보기
 
 
설 명절을 맞아 소외된 이웃 돕기 위한 따뜻한 손길 이어져

  ·곤양면 중항리 와티마을에 거주하는 이채규씨는 설 명절을 맞아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해 달라며, 지난 1일 백미 10kg 100포(환가액 2,200천원)를 곤양면행정복지센터에 기탁했다.
이채규씨는 지난 추석 명절에도 백미 100포를 기탁하는 등 명절 때마다 어려운 이웃을 위해 물품을 기탁 해오고 있어 훈훈하고 온정 넘치는 기부문화 실천으로 지역민들의 귀감이 되고 있다.
곤양면에서는 30개 마을 이장을 통해 파악된 어려운 세대에게 백미를 지원하고 기부자의 고마운 뜻을 전달하기로 했다.
·사천읍에 소재한 대한불교조계종 합천해인사 포교당 달마사(주지 해일스님)에서는 지난 3일 오후 1시에 “제10회 동광당 명진 대종사 추모 복지장학법회”를 봉행하여 저소득가구 55세대에 총 1천5백만원의 장학금과 성금을 전달했다.
달마사 주지 해일스님은 은사스님의 유지를 받들어 올해가 10년째로 매년 2천5백만원을 기탁하여 어려운 환경에서도 학업에 매진하는 인재를 발굴하고 이웃들을 돌보는 일을 실천해 오고 있어 안으로는 근검절약하고 밖으로는 나눔의 실천자로 참다운 성직자로서의 귀감이 되고 있다.
이에 해일스님은 “은사이신 故명진스님께서 합천 해인사 주지를 역임하고 말년에는 요양원과 고아원을 운영하신 원력으로 일찍이 열반하시어 다 펼치지 못하신 장학사업에 대한 뜻을 이어받아 신도들의 성금으로 하는 것일 뿐”이라며 공과 덕을 은사님과 신도들에게 돌리며 소탈한 웃음을 지었다.
이 밖에도 지난 11월부터 “사랑의 자비 성금”으로 500여만원을 형편이 어려운 주위 이웃분들에게 수시로 전달하였으며, 작년까지는 동광당 명진 대종사 추모 복지장학법회를 음력 8월초에만 봉행하였으나 올해부터는 음력 8월초와 음력 12월 18일로 연2회 봉행할 계획이다.
·삼천포수산업협동조합(조합장 홍석용)에서는 지난 2일 사천시청 시장실을 방문해 관내 소외되고 어려운 이웃을 위해 써달라며 성금 1천만원을 사천시에 기탁했다.
삼천포수산업협동조합은 어업인들의 권익보호와 편의를 위한 일 외에도 소외된 어려운 이웃들을 위한 봉사활동도 꾸준히 해오고 있어 지역사회의 귀감이 되고 있다.
또한, 경남은행 삼천포지점(지점장 신용걸)에서는 온누리상품권 500만원을 기탁했다.
경남은행 삼천포지점 신용걸 지점장은“경남은행 직원들의 기금으로 운영되는 사랑나눔재단에서 설 명절을 앞두고 소외된 어려운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줄 수 있어 기쁘고, 앞으로도 지속적인 이웃돕기 활동을 하겠다.”고 밝혔다.
·사천청지회(회장 조용원)에서는 지난 5일 오전 사천시청 시장실을 방문하여 관내 소외되고 어려운 이웃을 위해 써달라며 성금 1백만원을 사천시에 기탁했다.
조용원 회장은 “민족 최대의 명절인 설을 앞두고, 소외된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이렇게 기탁을 하게 되었다.”고 전했다.
사천청지회는 1976년 창립 이래‘지역의 역군, 나라의 역군’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효도관광과 경로잔치, 장학사업, 환경정화활동, 이웃돕기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어 지역주민들에게 귀감이 되고 있다.
한편, 사천시에 기탁된 성금 1백만원은 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협약하여 추진하는「희망 4000 이웃사랑」지원 사업 기금으로 조성되어 어려운 이웃을 위해 생계비, 의료비, 집수리비 등으로 쓰일 예정이다.
·동서동 소재 남척석유(이세복 대표)는 지난 1월 30일 동서동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지역의 생활이 어려운 이웃을 위해 성금 300만원을 기탁했다.
이에 앞서 해양수산(곽남규 대표) 역시 관내 어려운 이웃을 위해 써달라며 성금 100만원을 기탁한 바 있다. 특히, 곽남규 대표는 수산물 선어 중간 상인으로 시장에 납품한 대금 잔액을 조금씩 모아 매년 12월에 이웃돕기 성금으로 기탁해 주변이웃에 훈훈한 인정을 베푸는 귀감이 되고 있다.
이 대표와 곽 대표는 이웃사랑을 실천하기 위해 2009년부터 꾸준히 성금을 기탁하고 있으며 더불어 사는 사회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기여하여 진정한 고향사랑을 실천하고 있다.

2018년 02월 08일 11시 03분 / 종합

Copyright (c) 1999 사천신문 Co. All rights reserved.

이전 기사 보기 홈으로 다음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