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자치행정 경제/정보 사회 문화 농어업 교육 환경 스포츠
 
 
 
  봉화칼럼
어르신의 일상, 기초연금
봉화칼럼 전체 리스트 보기
 
 
최동환의원 5분 자유발언 “천연가스 발전소 고성군에 유치할 수 있게 해 달라”

  최동환의원이 최근 개회된 사천시의회에서 5분자유발언을 통해 천연가스 발전소를 사천시 인근 지역 고성군에 유치할 수 있도록 동의해주실 것을 부탁한다고 밝혔다.
다음은 최동환 의원의 5분자유발언의 전문이다.
존경하는 사천시민 여러분!
더불어민주당 최동환 인사 올립니다.
본 의원에게 5분 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리며, 코로나19를 극복하기 위한 사천시민의 희생과 노력에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저도 사천시민을 따라 담담히 함께 할 것입니다.
사천시민 여러분! 그리고 송도근 시장님과 1,200여 공직자 여러분! 본 의원은 오늘 이 자리를 빌려 삼천포발전본부(이하 삼천포발전소)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2024년 삼천포발전소 3/4호기, 2027년-2028년 5/6호기가 차례로 가동 중지될 예정입니다. 해당 발전기의 운행이 중단되면, 발전소에서 근무하고 있는 관계자 및 협력업체 1,271명(2021년 5월 3일 기준)이 일자리를 찾아 우리시를 떠나게 될 것입니다.
이 때 우리시를 떠나는 것은 단순히 근로자 1명이 아니라 그를 포함한 가족 전체가 될 것입니다. 현 근무인원을 토대로 추산한 유출 예상 인원은 약 4,000명에서 5,000여명으로 파악되는데, 이러한 대규모 인구 유출은 지역경제에 큰 악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화면의 자료를 봐 주십시오.
삼천포발전소 3·4호기 가동 중지가 확정됨에 따라, 이를 대체할 발전소의 건설 입지 선정기준안이 2021년 5월 채택되었습니다. 이에 따르면 2021년 6월 유치 기관 제안서 접수, 7월 1·2차 단계평가(건설입지선정), 8월 최종 입지선정(MOU 체결), 2022년 1월 기재부 예비타당성 신청을 거쳐 2027년 2월, 삼천포화력발전소를 대체할 친환경 발전소가 준공될 예정입니다.
그 중 올해 6월~7월로 예정된 유치기관 제안서 접수 및 1차 단계평가는 발전소를 유치하고자 하는 지방자치단체 및 주변 지방자치단체의 발전소 유치의사, 주민동의율 등 지역수용성을 평가하는 단계입니다.
강원도 평창군, 경남 함안군 등에서 남동발전본부에 발전소 유치 희망 의사를 강력히 표명하고 있습니다.
왜 여러 지방자치단체에서 발전소 유치를 위해 노력하겠습니까?
향후 건설되는 발전소가 석탄이 아닌 천연가스(도시가스)를 사용하는 친환경복합발전소를 지향하고 있어 발전소 건설로 인한 환경오염 우려가 덜하다는 점,
그리고 더 큰 이유는 해당 지역 인재들을 위한 일자리 확보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한 절실함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발전소에는 빛과 그림자가 있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본 의원은 사천시 전체를 위한 절실한 마음으로 제안 드립니다.
하나! 천연가스 발전소를 사천시 인근 지역 고성군에 유치할 수 있도록 동의해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또한 강원도 평창군이나 경남 함안군 등 다른 지역으로 천연가스발전소가 이전하는 것을 반대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둘! 만약 인근 고성군에 발전소 유치가 불투명하다면, 우리시에 발전소를 유치해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우리시는 하이화력발전소 유치에 따라 정부로부터 교부금(특별지원사업비) 276억 2천만 원(41%)을 지원받았습니다.
그러나 교부금을 포함하여 법령에 따라 지원받은 금액을 모두 합산하여도, 고성군 등 발전소가 들어선 타 지역에 비해 지원 금액이 턱없이 적었습니다.
특히 지방세 자원시설세 등의 부분에서 불평등하고 차별적인 지원이 사실 있었습니다.
사천시민의 동의가 있다면, 천연가스 발전소를 사천시에 유치할 것을 제안 드립니다.
화면을 보시기 바랍니다.
바로 여기입니다. 향촌2 일반산업단지.
여러 행정적 문제가 있을 수 있지만, 사천시의 의지와 하영제 국회의원님 등의 도움이 있다면 못할 일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사천시의 미래를 위해 천연가스발전소를 유치하여 20만 강소도시 건설의 밑그림을 완성시켜주시길 다시 한 번 부탁드립니다.
차순미 기자
susan020136@gmail.com

2021년 06월 10일 9시 55분 / 정치

Copyright (c) 1999 사천신문 Co. All rights reserved.

이전 기사 보기 홈으로 다음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