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자치행정 경제/정보 사회 문화 농어업 교육 환경 스포츠
 
 
 
  봉화칼럼
와룡산이 신음하고 있다
봉화칼럼 전체 리스트 보기
 
 
주간농사메모

◇벼농사
여름철 비가 오는 기간이 많을 경우 일조시간 부족으로 벼가 웃자라 연약해질 우려가 있으므로 병해충 관리 철저히 해야 한다.
일찍 심은 조생종 벼 이삭거름은 이삭 패기 15일전에 10a당 N-P-K복합비료(18-0-18)의 경우 10a당 10~11kg을 준다.
산간고랭지, 거름기가 많은 논, 잎도열병이 발생한 논이나 이삭거름 주는 시기에 비가 자주 올 경우에는 질소질 거름은 주지 않고 칼리질 비료만 주도록 한다.
◇밭작물
화본과 잡초가 많이 나는 콩밭은 생육 중에 사용이 가능한 잡초약을 선택해서 잡초 3~5엽기 이전에 뿌려서 방제를 해주고, 토양처리제는 파종 직후 3일 이내에 뿌려준다.
들깨의 육묘이식 재배는 파종 후 20~30일 정도 육묘하여 6월 하순에서 7월 상순에 실시하고 재식거리는 60×25㎝ 간격으로 심는다.
◇채소
고추밭의 역병은 강우량과 강수일수, 물 빠짐 여부가 결정적인 발생요인이다. 배수로를 정비하고 이랑을 높여서 물이 잘 빠지도록 하며 탄저병은 6월 중하순부터 발생하여 8~9월에 고온다습한 조건에서 급속히 증가하므로 병든 과실은 발견즉시 제거하고 농약을 살포한다.
시설채소는 고온장해를 받지 않도록 환기를 잘하여 하우스 안의 온도가 30℃이상 올라가지 않도록 관리한다. 물 부족과 차광정도가 심할수록 잎의 두께가 얇아지고 엽육조직의 발달이 불량해지므로 충분한 물 관리를 해주도록 한다.
◇과수
6월 낙과는 새 가지와 과실 간의 양분과 수분 경쟁에 따른 공급 불균형으로 종자 배(胚)의 발육이 억제되거나 퇴화되어 일어나므로 뿌리로부터 흡수되는 질소와 잎에서 만들어지는 동화양분이 과하거나 부족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과수화상병 도내유입 방지를 위하여 타 과원 및 외부인 출입금지, 타 도의 기주식물 유입차단, 묘목 도입시 이력관리, 작업자 및 도구 소독 등 예방 방역수칙을 지킨다.
◇축산
철저한 차단방역과 축사를 위생적으로 관리하며 정기적으로 소독을 하고 울타리, 그물망 설치 등으로 야생동물이 접근하지 못하도록 한다.
사료 급여 횟수를 늘려 소량씩 자주 급여하고 비타민과 광물질 등 첨가제를 추가 급여, 사료조는 자주 청소하여 위생적으로 관리하며 사료가 변질하지 않도록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두고 너무 오랫동안 보관하지 않도록 적정량만 구입한다.

2022년 06월 23일 9시 58분 / 농어업

Copyright (c) 1999 사천신문 Co. All rights reserved.

이전 기사 보기 홈으로 다음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