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자치행정 경제/정보 사회 문화 농어업 교육 환경 스포츠
 
 
 
  봉화칼럼
국민연금 내야 하나, 말아야 하나?
국민연금 제도개선 논쟁이 핫 이슈다. 정부는 재정계산 자료에 따른 연금제도 개선을 위한 공청회다, 국민대토론회다,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국민연금 개혁에 관한 기사가 심심치 ...... 봉화칼럼 전체 리스트 보기
 
 
윤덕주배 전국 남녀 초등학교 농구대회 지난 11일부터 18일까지 사천시에서 열려

  한국농구의 대모 故윤덕주 여사(1921~2005)의 농구에 대한 사랑과 열정을 추모하고 기념하기 위한 전국 남녀 초등학교 농구대회가 우리시에서 열리고 있다.
사천시는 지난 11일부터 18일까지 8일간 삼천포체육관과 삼천포학생체육관에서 한국 농구의 미래를 책임질 농구 꿈나무들의 잔치인 ‘윤덕주배 2018 연맹회장기 전국 남녀 초등학교 농구대회’는 우리나라 농구발전을 위해 평생을 헌신한 故윤덕주 선생의 숭고한 뜻을 기리는 대회로서 2006년 첫 대회를 시작으로 2016년까지 강원도 양구군에서 개최했으나, 2017년부터 유족들의 요청으로 사천시에서 개최하게 된 것이다.
한국초등학교농구연맹에서 주최하고 사천시농구협회가 주관하는 이번 대회에는 남자부 29개 팀, 여자부 21개 팀 등 전국 50개 팀 600여 명의 선수들이 참가해 우승컵을 향한 치열한 경쟁을 펼친다. 남자부는 대회 2연패를 노리는 인천 안산초교와 지난 대회에서의 설욕전을 노리는 안양 벌말초교를 비롯해 울산 송정초교, 부산 명진초교 등이 출전한다.
여자부는 1974년 창단돼 43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수원 화서초교, 지난 대회에서 최고의 반란을 일으켰던 온양 동신초교와 춘천 만천초교 등 여자 초등부 전통의 농구명가들이 대거 출전한다.
특히 지난해 전국초등학교농구대회, 전국소년체전, 전국종별선수권, 윤덕주배 2017 연맹회장기 전국 초등학교 농구대회 등을 싹쓸이 우승을 하면서 여초부 최강자로 군림하고 있는 성남 수정초교도 출전한다.
도내에서는 남자부는 창원 회원초교, 창원 사화초교, 여자부는 삼천포초교, 창원 산호초교 등이 출전한다.
사천시농구협회 관계자는 “매년 전국 규모의 농구대회를 개최하고 있는 등 명실상부한 농구의 도시로 확고히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번 대회의 경우 선수뿐만 아니라 학부모들까지 방문할 것으로 예상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故윤덕주 여사는 한국농구의 어머니로 불린다. 지난 1934년 숙명여자고등보통학교(현 숙명여중고)에 입학하며 농구와 연을 맺은 윤 여사는 1937년 전일본종합농구선수권대회 여자부에서 우승의 주역이 된다.
당시 주장이었던 그녀는 졸업 후 교사(대구 수창초등학교) 생활을 하던 중에 학교로 돌아와 일본 원정에 나서기도 했다. 이로 인해 숙명여고는 경기여고와 함께 여자농구 발전의 선도적 역할을 해온 학교로 손꼽힌다.
또, 윤 여사는 1954년, 한국 여자국가대표팀 최초의 주무를 거쳐 대한농구협회(현 대한민국농구협회) 부회장, 대한농구협회 이사, 대한체육회 부회장, FIBA 집행위원, 1992년 바르셀로나올림픽 선수단 부단장에 이르기까지 농구계 행정가로서 농구발전을 도왔다.
이로 인해 대한민국 체육훈장 맹호장, 대한올림픽위원회 공로상, 국제올림픽위원회 공로훈장 등도 받았다. 2007년, FIBA가 창립 75주년을 맞아 세운 명예의 전당에 ‘공로자(contributor)' 자격으로 헌액 되는 영예도 누렸다. 이때 농구 창시자인 네이스미스 박사도 함께 이름을 올렸는데, 한국 농구인 중에는 윤 여사가 유일하다.
특히, 윤 여사는 1981년 어머니농구회를 설립해 어머니농구대회가 정착하는데도 힘썼다. 초대 회장을 맡아 18년간 단체를 이끌었다. 하지만, 윤 여사는 안타깝게도 2005년 7월 8일 오전 9시, 향년 84세에 급환으로 세상을 떠났다.
여자 농구의 메카 사천시에서 열리는 대회인 만큼 꿈나무 농구선수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친절한 이미지를 심어 성인이 되어 다시 찾아 올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바란다.
편집인 김종백
4000news@naver.com

2018년 09월 13일 11시 13분 / 스포츠

Copyright (c) 1999 사천신문 Co. All rights reserved.

홈으로 다음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