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자치행정 경제/정보 사회 문화 농어업 교육 환경 스포츠
 
 
 
  봉화칼럼
박재삼과 향토사랑
봉화칼럼 전체 리스트 보기
 
 
주간농사메모

◇밭작물
2월 상순경 밀·보리를 지상 1cm부위에서 잎을 잘라놓고 속잎이 올라오는 것이 관찰되면 생육재생기이므로 10일 이내에 10a당 요소를 9~12㎏의 웃거름을 살포한다. 우리지역 웃거름 주는 시기는 2월 중·하순 이다.
고구마 육묘상을 준비할 농가는 씨고구마 10a의 고구마 재배에 필요한 묘는 4500~7100본 정도이므로 씨고구마 1kg당 묘 생산량이 20~30개 인 것을 감안하면 10a 에 필요한 씨고구마는 75~100㎏이다.
씨고구마에 전염되는 검은무늬병, 건부병, 검은점박이병, 덩굴쪼김병 등의 발생이 염려되므로 침투성 살균제로 소독하거나 온탕소독을 실시 하도록 한다.
◇채소
마늘·양파의 뿌리가 충분히 뻗지 못한 포장에서 흙이 얼었다가 녹을 때 서릿발 피해가 많이 발생하므로 솟구쳐 올라온 곳은 즉시 땅을 잘 눌러주고 뿌리 부분이 완전히 묻히도록 흙을 덮어 준다.
연약하게 자랐거나 물 빠짐이 불량한 마늘·양파 재배 포장은 월동 직후 기온이 올라가고 안개가 잦거나 비가 자주 내리면 노균병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적용약제를 살포하여 예방한다.
갑자기 한파가 찾아 올 때 시설작물은 생장이 중지되거나 생육불량 현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작물별 보온관리에 유의한다.
◇과수
과일나무가 추위에 동해를 입지 않도록 원줄기에 백색 수성페인트를 칠하거나 짚·신문지·반사필름 등 보온자재로 피복하도록 한다.
올해는 저장양분 부족과 수세가 약해진 나무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꽃눈 분화율을 확인 한 이후 가지치기를 실시한다.
가지치기를 할 때는 과원별 전정가위 등 작업도구를 따로 구비하고 출입용 신발, 작업복 등도 가능하면 구별하여 사용하며 농작업 도구는 소독을 철저히 하도록 한다.
◇축산
가금사육 농가에서는 철새도래지 출입 금지, 축사 내·외벽의 그물망 정비, 축사 출입 시 전용 의복·신발 착용, 발판 소독조 설치·운영, 주기적인 소독약 교체, AI 발생 방지를 위한 차단방역에 협조한다.
소독효과를 높이기 위해 발판소독조 이용 전에 세척솔이나 물로 장화(신발)에 붙은 유기물을 제거하도록 하고, 발판소독조의 소독액은 장화가 잠길 수 있도록 한다.
축사 내부 난방을 위한 전열기구 사용 시 배선의 전력 사용량을 확인하고, 정기적인 안전점검으로 안전한 전기사용을 생활화 하며 축사 내 소화기 비치와 소방차 진입로를 반드시 확보해 둔다.

2020년 02월 13일 10시 53분 / 농어업

Copyright (c) 1999 사천신문 Co. All rights reserved.

이전 기사 보기 홈으로 다음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