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자치행정 경제/정보 사회 문화 농어업 교육 환경 스포츠
 
 
 
  봉화칼럼
사천 항공MRO사업의 명운
요즘 연일 언론 매체를 통하여 인천공항에서 항공MRO사업 추진을 위하여 인천 국제 공항공사법 일부개정 법률안 발의를 두고 사천시민들은 앞으로 향방을 걱정하면서 분통을 터뜨리고 ...... 봉화칼럼 전체 리스트 보기
 
 
주간농사메모

◇벼농사
장마 등 비가 자주 오는 기간에는 일조시간 부족으로 벼가 웃자라 연약해질 수 있으므로 병해충 예찰 관리를 철저히 하고, 일찍 심은 조생종 벼 이삭거름은 이삭 패기 15일 전에 N-P-K복합비료(18-0-18)의 경우 10a당 10~11㎏을 준다.
집중호우에 대비하여 논·밭두렁, 제방 등이 붕괴되지 않도록 미리 점검과 정비를 실시하고, 배수로 잡초제거 및 배수시설 관리로 원활한 배수가 되도록 한다.
◇밭작물
화본과 잡초가 많이 나는 콩밭은 생육 중에 사용이 가능한 잡초약을 선택해서 잡초 3~5엽기 이전에 뿌려서 방제를 해주고, 토양처리제는 파종 직후 3일 이내에 뿌려준다.
들깨의 육묘이식 재배는 파종 후 20~30일 정도 육묘하여 6월 하순에서 7월 상순에 실시하고 재식거리는 60×25㎝ 간격으로 심는다.
◇채소
노지고추 웃거름을 주는 시기와 양은 생육상태에 따라 조정해 주어야 하지만, 보통 질소와 칼리 40%는 아주심기 이후 한 달 간격으로 3회에 걸쳐 주고, 생육부진 포장은 요소 0.2%액을 5~7일 간격으로 1~2회 잎에 뿌려 준다.
노지고추 주요 병해충에는 역병, 탄저병, 담배나방, 총채벌레 등이 있으며, 병에 걸린 나무는 즉시 뽑아내고 적용약제를 살포하여 확산을 막고, 담배나방 등 해충에 의한 피해 과실은 낙과하므로 8월 중순까지 적용약제로 방제한다.
시설채소는 고온장해를 받지 않도록 환기를 잘하여 하우스 안의 온도가 30℃이상 올라가지 않도록 관리하고, 물 부족과 차광정도가 심할수록 잎의 두께가 얇아지고 엽육조직의 발달이 불량해지므로 충분한 물 관리를 해주도록 한다.
◇과수
과수원 토양 수분이 부족하면 잎의 동화기능이 떨어져 새 가지 생장이 느리고, 과실 발육이 불량해 수량감소와 품질 저하를 초래하므로 수분공급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주기적 관수에 신경 쓴다.
사과나무 내부의 웃자란 신초는 과감히 제거하거나 유인하도록 하며외부온도가 31±1℃일 때는 물을 뿌려주어 잎과 과실의 온도 상승을 억제한다.
◇축산
여름철 축사 차광막 설치와 단열재 부착, 그늘막 설치 등으로 온도상승을 방지하고, 원활한 통풍이 될 수 있도록 팬 등을 활용한 강제통풍시설을 설치한다.

2020년 06월 25일 10시 53분 / 농어업

Copyright (c) 1999 사천신문 Co. All rights reserved.

이전 기사 보기 홈으로 다음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