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자치행정 경제/정보 사회 문화 농어업 교육 환경 스포츠
 
 
 
  봉화칼럼
‘사천 삼천포 사투리 사전’ 발간을 제안하며
“저기 항거석 있더라” 나도 모르게 튀어나온 말이다. “쌔빗더라!” 내 말에 친구의 입에 같은 말이 나왔다. “천지 삐까리다마!” 내 입에서 또 다른 말이 이어졌다. “수두록 ...... 봉화칼럼 전체 리스트 보기
 
 
농협 사천시지부 스마트 그늘막 사천시에 기증

  사천시에서는 여름철 폭염에 대비하여 자동 개·폐되는 스마트 그늘막을 처음으로 설치했다. 혹서기 대비지역 사회 기여 실현으로 추진된 이번 사업으로 NH농협 사천시지부(지부장 서준호)가 1,700만원 상당의 스마트 그늘막 2개를 사천시에 기증하여 이루어진 것이다.
스마트 그늘막은 사물인터넷과 태양광 기술을 접목한 제품으로 기존접이식 그늘막의 단점을 개선한 차세대형 그늘막이다. 기존 고정형 파라솔은 수작업으로 관리가 애로가 있으며, 태풍 및 강풍 등에 취약하고, 보행자의 인명피해가 우려 되었지만, 스마트 그늘막은 기온과 바람에 따라 차양막이 자동 개·폐되어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고 인력낭비를 줄일 수 있다.
또한, 친환경 에너지인 태양광을 활용한 LED 조명이 부착되어 있어 야간 보안등 기능도 한다. 특히, 여름 한낮에는 좌우로 퍼져 10명 이상의 시민이 동시에 햇빛을 피할 수 있도록 디자인이 되어 있다. 그늘막은 사천읍 우리은행 앞, 동금동 경남은행 건너편에 설치되어 보행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사천시에서는 시범 도입한 스마트 그늘막 설치사업뿐만 아니라, 폭염선제대응을 위한 폭염에 양산쓰기 캠페인 전개, 버스승강장 양심양산 릴레이 운동 추진, 안부전화 캠페인 실시, 사천바다에 서식하는 토종고래 상괭이를 도안한 부채 7,000개를 추가 제작하여 폭염 예방 홍보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사천시는 “선제적인 대응으로 여름철 폭염 인명 피해를 최소화 하면서, 폭염저감시설 설치로 시민체감 안전생활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19년 08월 08일 11시 01분 / 종합

Copyright (c) 1999 사천신문 Co. All rights reserved.

이전 기사 보기 홈으로 다음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