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자치행정 경제/정보 사회 문화 농어업 교육 환경 스포츠
 
 
 
  봉화칼럼
국민연금공단 청렴 경영을 선도하다
우리 사회 특히 공직사회에서 오랜기간 가장 많이 회자되는 단어는 ‘청렴’일 것이다. 조선시대에는 이상적인 관료상으로 청렴하고 강직한 신하에게 청백리라는 칭호를 내렸다. 청백리는 ...... 봉화칼럼 전체 리스트 보기
 
 
박동식 사천시장 경상국립대학교 행정학 석사학위 취득

  박동식 사천시장이 늦은 나이에 늦깎이 만학도로서 경상국립대학교 행정학 석사학위를 취득하는 것으로 알려져 화제가 되고 있다.
박 시장은 오는 23일 오전 10시 가좌캠퍼스 GNU컨벤션센터 대강당에서 열린 경상국립대학교 2023학년도 전기 학위수여식에서 행정대학원 행정학 석사학위를 받는다.
학위수여식은 대학 총장, 본부보직자, 단과대학장, 내빈, 졸업생, 학부모 등 1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식, 국민의례, 학사보고, 개척 시 낭송, 학위수여식사, 축사, 학위수여, 교가 제창의 순으로 진행된다.
제10대 경상남도의회 후반기 의장을 지낸 박 시장은 지난 2021년 3월 지방자치와 지방의회 등에 대한 전문성을 더욱 확보하고자 경상국립대 행정대학원에 입학했다.
특히, 2022년 7월 1일 제11대 사천시장으로 취임한 후에도 바쁜 공직생활 중 틈틈이 여유시간을 쪼개며 학업에 매진한 결과 행정학 석사를 취득하게 된 것.
이로 인해 박 시장은 배우는 즐거움을 늦게 알게 된 사람, 늦은 나이에 공부하는 사람을 일컫는 ‘만학도 시장’이라는 영광의 애칭을 갖게 됐다.
박 시장은 사천시 1호 샐러리맨으로서 2023년 경상남도 투자유치설명회에 참석해 약 3,400억 원 규모의 투자협약(MOU)를 체결하는 성과를 거뒀다.
또한, 박 시장은 지난해 7월에는 행정안전부 재난관리과, 교부세과를 잇따라 방문하는 등 발로 뛰는 세일즈 행정으로 특별교부세 23억 원을 확보하기도 했다. 이는 사천시가 받은 상반기 특별교부세 중 최대 성과이다.
특히, 박 시장은 한국판 나사(NASA)인 우주항공청 사천 개청에 큰 역할을 펼쳤다.
여·야를 가리지 않고 국회의원을 만나 우주항공청 사천 개청의 당위성과 필요성을 적극적으로 알린 것은 물론 토론회, 세미나, 컨퍼런스 등을 개최했다.
그리고, 우주항공청 특별법이 여·야간 입장 차이로 9개월 넘도록 국회에서 표류하고 있을 때 국회 앞에서 1인 시위를 펼치면서 경남의 18개 시장·군수들이 참여하는 ‘우주항공청 특별법 국회 통과 릴레이 캠페인’을 주도적으로 이끌었다.
이 밖에도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2023년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1등급을 달성하면서 제4회 대한민국 청렴대상 기초자치행정부문 대상을 수상하는 등 많은 성과를 내고 있다.
박동식 시장은 “전문성 있는 시장으로서 지역발전과 정치발전에 기여하고 싶은 생각으로 학업을 병행했다”며 “이번에 배운 지식을 잘 활용해 행복도시 사천 건설을 앞당기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박 시장은 삼천포공업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경남과학기술대학교 미생물학과를 나왔다. 제7·8·9·10대 경남도의원, 제10대 경남도의회 후반기 의장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 제11대 사천시장으로 재임하고 있다.

2024년 02월 22일 9시 23분 / 종합

Copyright (c) 1999 사천신문 Co. All rights reserved.

이전 기사 보기 홈으로 다음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