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자치행정 경제/정보 사회 문화 농어업 교육 환경 스포츠
 
 
 
  봉화칼럼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사천 민심의 향방은?
우주항공복합도시로의 비상을 갈망하고 있는 사천시민들이 역대 어느 국회의원 선거 때보다 이번 선거에 유독 더 관심이 집중된 가운데, 더불어 민주당 제윤경 후보, 국민의 힘 서천호 ...... 봉화칼럼 전체 리스트 보기
 
 
주간농사메모

○ 벼농사
자가 채종한 농가와 자율교환 종자를 사용하는 농가에서는 시군농업기술센터에서 종자 활력검사를 받은 후 사용한다.
신품종으로 바꿔 재배하거나, 시범포에서 생산된 종자를 재배할 농가는 품종의 적응지역, 시비량, 병해충 등 재배 특성에 유의하여 품종을 선정한다.
겨우내 장기 보관했던 농기계는 봄철 사용 전 깨끗이 청소하고 연료탱크, 연료관, 연결부, 엔진오일, 냉각수, 배터리 등 농기계 주요 부위를 정밀히 점검하고 정비한다.
○ 밭작물
밀, 보리의 웃거름 주는 시기는 2월 중순~하순이며 웃거름 표준시비량은 10a에 요소 비료 9~12㎏인데, 웃거름은 2회로 나누어 주는 것이 좋으나 노력 절감을 위해 전량 1회에 주기도 한다.
토성이 사질토나 작황이 극히 불량한 포장은 2회로 나누어 주고 늦추위로 뿌리 자람이 늦어질 경우 1차 웃거름을 다소 늦추어 주는 것이 좋다.
봄재배는 감자파종 예정일부터 약 20~30일 전에 산광싹틔우기를 실시하여 감자를 심은 후 싹이 빨리 올라오도록 해야 하는데, 산광싹틔우기는 15~20℃의 온도와 관계습도 80~85%를 유지하고 30~50% 차광망을 설치한 온실이나 하우스 내에서 실시하여야 한다.
○ 채소
마늘·조생종 양파는 얼었던 땅이 풀리면 곧바로 웃거름을 주도록 하되 생육상태에 따라 비료량을 조절하여 너무 많은 양을 주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연약하게 자란 포장이나 물빠짐이 불량한 곳에서 노균병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2월부터 적용약제를 살포하여 피해를 사전에 예방해야 한다.
육묘 중기는 본잎이 2∼3매 정도 나와 묘가 왕성하게 발육하는 단계로 균형적인 생육을 하도록 하기 위해 광합성을 촉진하고 양분전류가 합리적으로 일어나도록 관리해야 하며, 잘록병 방지를 위해서는 야간의 저온을 방지하고 육묘상이 과습하지 않도록 해야한다.
○ 과수
정지전정은 수관 내부에 햇볕이 골고루 들어갈 수 있도록 하여 과실이 달리는 부분을 고르게 분포시켜 공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생장과 결실이 균형 있게 유지될 수 있도록 하여 고품질 과실 생산과 수형을 교정하거나 나무 세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실시한다.
가지치기는 꽃눈 분화율 조사 후 실시하는데 꽃눈 비율이 60% 이하인 경우에는 열매가지를 많이 남기고, 60∼65% 정도면 평년처럼 가지치기 실시, 65% 이상이면 평년보다 가지치기를 많이 해서 불필요한 꽃눈을 제거한다.

2024년 02월 22일 9시 20분 / 농어업

Copyright (c) 1999 사천신문 Co. All rights reserved.

이전 기사 보기 홈으로 다음 기사 보기